티스토리 뷰
이번 건강정보는 PICC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PICC 삽입 후 주의사항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목차
1. PICC란 무엇인가요?
2. PICC 는 왜 필요한가요?
3. PICC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4. PICC는 어떤 정맥으로 어떻게 삽입하나요?
5.PICC 삽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어떤 점들이 있나요?
6. PICC 삽입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PICC란 무엇인가요?
PICC는 Peripherally Inserted Central Catheter라고 하며 정맥을 통하여 삽입되는 도관(중심정맥)을 말합니다. 보통 팔(전완0의 척측피정맥(Basilic vein)을 통해서 상대정맥으로 카테터를 삽입합니다.
PICC 는 왜 필요한가요?
일반적으로는 짧은 주사바늘을 사용하여 표재정맥에 반복하여 주사할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중심정맥도관 삽입이 필요합니다.
1. 고농도 또는 고영양 수액을 투여할 경우.
2. 수혈(특히 대량 수혈)이 필요한 경우.
3. 중심정맥압을 측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
4. 응급으로 정맥을 통하여 채혈이 필요한 경우.
5. 항암제 및 특정 항생제 등의 각종 약물 투여가 필요한 경우.
PICC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피부 가까이 있어 육안으로 잘 보이는 정맥으로 수액 및 약제를 투여하거나 혈액을 채취할 경우에는 필요할 때 마다 매번 주사하여야 하나, 중심정맥도관을 일단 삽입하여 놓으면 매번 표재정맥을 찌르지 않고도 주사하고 고농도주사액, 항암제,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으며, 혈액채취가 가능하고, 수혈이 필요하다면 이 도관을 통하여 성분수혈도 가능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중심정맥압을 측정함으로써 체내의 탈수여부와 필요한 수액 또는 수혈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PICC는 어떤 정맥으로 어떻게 삽입하나요?
팔꿈치와 어깨사이에 있는 요측피정맥, 척측피정맥, 상완정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로 척측피정맥을 사용합니다. 정맥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안전하게 삽입할 수 있도록 초음파를 보면서 상대정맥까지 도관을 삽입합니다.
PICC 삽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어떤 점들이 있나요?
중심정맥도관 삽입부위가 감염되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 무균적으로 삽입이 이루어지고, 정기적으로 삽입부위소독을 시행합니다.
아주 드물게 도관의 끝이 목 쪽에 있는 정맥 또는 반대측 쇄골하정맥으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시술 후 가슴 X-ray 촬영을 통하여 도관의 끝이 상대정맥과 심장 연결부위에 정확하게 위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PICC 삽입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1. PICC 삽입 전후로 식사 및 활동에는 전혀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2. 도관 삽입부위가 뻐근하고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지고 불편감이 없게 됩니다.
3. 도관 삽입부위에 출혈, 통증, 부종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이상증상 발생시 담당 의료진에게 알리도록합니다.
4. 도관 삽입부위에 오염물질이나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5. 삽입부위 소독을 정기적으로 시행합니다.